전화위복

옛날옛날에...
옛날에 OOO이라는 사람이 부모 형제도 없이
가난하게 살았어요.
얼마나 복이 없는지 농사 지으면 쭉정이만 자라고
소금을 팔러 나가면 비가 오고,
우산을 팔러 나가면 햇볕이 쨍쨍 내리쬐었지요.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졌지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가난하기만 한 OOO는
결혼은 꿈도 꾸지 못하고,
사는 마을을 벗어나 보지도 않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그러던 어느 날 한숨만 푹푹 쉬고 있는데
하늘에서 어떤 목소리가 들렸어요.
"사람이란 다 자기 복을 타고나는 법이니
무언가 살 길을 찾아봐야 하지 않겠나."
"전 지지리도 복이 없어요. 오늘도 빨래를 널었는데
비가 내려 빨래를 한 것이 헛수고가 되었지요."

"OOO야, 서쪽으로 가서 
용왕을 만나면 복을 탈 수 있으니 
그곳으로 가 보거라."

 

  OOO는 이는 그 길로 달랑 가방 하나만 싸서 서쪽 나라를 향해 걸었습니다. 한 봉우리를 넘고 나니 날이 저물어 불빛이 새어 나오는 집을 찾아갔어요. 그 집은 커다란 기와집으로 예쁜 처녀가 혼자 살고 있었어요. 처녀는 OOO에게 저녁상을 차려 주며 어디에 가느냐고 물었습니다. OOO는 복을 타러 서쪽 나라로 간다고 말했어요. 그 말을 들은 처녀는 OOO에게 부탁했어요. "저는 집도 있고 땅도 있고 돈도 있는데, 남편 복이 없어 혼자 살고 있어요. 대체 어떤 남자를 만나 혼인하면 좋을지 알아봐줄 수 있나요?" OOO는 처녀의 부탁을 듣고 알겠다고 대답하고 날이 밝자 서쪽으로 또 걷고 걸었습니다. 
  날이 또 저물자 산봉우리 끝에 어느 한 집이 보였습니다. 그 집에 머물게 된 OOO에게 집주인이 어딜 가는 중이냐고 물었습니다. "서쪽 나라로 복을 타러 갑니다.", "그렇다면 내 부탁을 좀 들어주겠나. 우리집에 삼십년 동안 키운 배나무 세 그루가 있는데 배가 도무지 열리지 않아. 좋은 거름도 주고 하늘에 빌기까지 했는데 말이야." OOO는 배나무 주인의 부탁을 들어주겠다고 약속하며 또 길을 떠났습니다. 서쪽 나라로 향해 쉼 없이 걸어가다 보니 큰 바다가 앞을 가로막았습니다. 바다 밑에는 용왕이 사는 용궁이 있었습니다.
  OOO는 하늘에서 들리는 목소리가 말하는 서쪽 나라가 용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도무지 바다를 건너갈 방법이 없어 고민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웬 커다란 이무기가 다가왔어요. 이무기는 OOO에게 뭘 하냐고 물었고 OOO는 용왕에게 복을 타러 왔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내가 바닷속 용궁까지 데려다줄 테니 내 부탁 하나만 들어주겠나. 나는 천 년 동안 기도를 하며 용이 되기를 기다렸는데 아직도 용이 되지 못하고 하늘로 가지 못하고 있다네." OOO가 고개를 끄덕이며 용왕님께 물어보겠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러자 이무기가 OOO를 등에 태우고 바닷속으로 들어가 용궁까지 데려다주었습니다. 용궁에 도착하여 용왕이 OOO를 보자 물었습니다.
  "인간이 여기까지 어쩐 일이더냐?"
  "저는 하는 일마다 잘 되지 않고 복이 없어 복을 타러 왔습니다."

복을 구하러 온 보영이에게 용왕이 말했습니다.
‌"너는 태어난 시에 복이 없어 복을 못탄 것이니라.
‌네가 복이 없는 것은 나도 어찌할 수 없는 일이니
‌해줄 수 있는 일이 없구나. 돌아가거라." 

  보영이는 용왕이 무례하게 이야기해서 좀 화도 나고, 속이 상하긴 했다. 하지만 자신을 잘 알지도 못하고, 처음 본 용왕이 자신에 대해서 뭘 알겠냐며 깊게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앞으로 내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렇게 생각하고 보영이는 육지로 돌아왔다.

 육지로 돌아와서 보영이는 자신이 용궁에 갔던 것으로 연극을 만들고자 했다. 용궁에 갔던 것은 자신만이 했던 특별한 경험이니 사람들이 궁금해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보영이도 이것을 자랑하고 싶기도 했다.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공유하면 굉장히 즐거울 것 같았다.

 그래서 가장 큰 저잣거리에 가서 방을 붙여서, 같이 연극을 만들어나갈 사람들을 모집했다. 


(‌모험을 했는데 용궁에 갔다 왔고 증명할 수 있다고 서커스나 이런 걸 할 사람을 구한다는 내용의 방을 붙입니다. 사람들이 모여들어서 프로젝트 같이 하고 싶다고 모였습니다. 보영이는 그 사람들과 같이 물약도 먹고 열심히 하면서 서비스를 기획하게 됩니다. 그 소문을 들은 나라의 왕이나 귀족 거상들이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더 크게 발전하게 됩니다. 성공으로 가는 밧줄을 타게 되고 보영이는 더 큰 서커스, 예술 창조물을 창조하게 됩니다. 큰 도시에 진출하고 성공한 보영이는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AND

이명희와 보영이로부터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두 인물이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건네고 있는지 살펴볼까요?